까페24 php 8.2 변경 과정 Fatal Error 극복기
워드프레스 초짜가 까페24를 호스팅으로 사용하며 php 8.2로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에서 겪은 고난의? 시간을 극복한 후기입니다.
몇 시간 전까지 필자는 php 7.4를 쓰고 있었답니다. 처음 워프를 개설할 때부터 썼는데, 왜 최신 버전을 두고 굳이 나온 지 오래 되어서 이제 지원도 끊기는 구 버전을 썼느냐면, 일단 제가 쓰는 테마가 아주 아주 오래된 거의 10년 가까이 된 것인데 바꾸기는 싫고.. 개발자가 업뎃도 더 이상 지원하지 않아 예기치 않은 오류와 충돌을 피하려면, 플러그인 하나라도 아주 조심스럽게 써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이었습니다.
PHP 업데이트 해야 하는 이유: 보안 상으로 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사이트의 성능도 좋아지며, 여러가지 추가 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정설이죠,
최신 버전으로의 업뎃으로 기존 쓰던 테마, 플러그인들 과의 충돌로 발생 할 수 있는 각종 버그와 오류 들. 조만간 해야 된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계속 미루다가 큰 맘 먹고!
업뎃을 단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까페24 PHP 8.2 업데이트 과정
전부터 봐 두었던 메뉴 ‘나의 서비스 관리’ 창에서 왼쪽 사이드 바에 있는 ‘연장/변경/추가 옵션’에서 ‘변경 신청’으로 들어가면 있죠.
중요!
고객 게시판에 나와 있는 업그레이드 관련 안내를 보면 변경 전 반드시 백업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버전을 변경하게 되면 데이터와 디비가 모두 초기화 되므로 중요한 데이터의 백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시 변경 신청 메뉴 창으로 돌아와
심장 벌렁 벌렁~ 누를 것인 가 말 것인가..!
잠시 또 고민하다 에그 뭐 큰일이야 있겠나 눌러 버렸습니다.
헉. 깜짝 이야, 안 그래도 심장 약한 사람 더 쫄리게 다시금 한번 더, 강조의 의미로 시뻘건 경고 창으로 친절하게 안내해 줍니다.
변경 전과 후에 해야 할 것들.
예를 누르고 나면 설치가 시작이 되어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사이트에 접속이 안 된다고 알고 있었기 때문에 계속 새로 고침 해 보면서 변경이 완료가 되기를 기다렸죠. 그러길 한참, 안내대로 1시간 다 채우고 보니, 그냥 하얀 화면에서 드디어 뭔가 변화가 있더군요,
업그레이드 인한 문제 발생 시작
안전하지 않은 http 접속이라며 사이트가 열리지 않는 겁니다.
파일 질라로 사이트에 연결해 접속해 보니 버전은 바뀐 게 보이는데, 사이트 화면은 열리지 않고 계속 http라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 경고만 나오는데 그 때 아..도메인 연결 새로 설치 요청 인가 그걸 해 주라고 했지. 생각이 나서 도메인 연결 해제 후 다시 연결을 시켰는데도 사이트로 접속이 되지 않더군요.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 보니, 저 ssl 인증서를 적용하려면 도메인 새로 설치 요청하라는 게 고객 게시판에 나와있는 설명대로 따로 신청서를 작성해서 넣어야 되는 것인가? 그럼 아침까지 기다렸다가 신청하고 하..그 동안 내 사이트는 위험한 사이트..겠구나.. 멍하게 있다가…
다시 php 7.4로 복귀
에라, 다시 7.4로 바꿔볼까? 생각이 번쩍 들어 다시 바꿨는데, 뭔 일인지 사이트 접속이 되는 겁니다.
물론 계속 http인 상태여서 크롬에서는 아예 접속 불가인데, 어쨌든 엣지로는 접속이 되었습니다. 부랴부랴 사이트로 들어와서 복구할 거 하고 그냥 php 올리지 말고 살자 하다 에그..오기도 생기고 마음 먹은 오늘! 한 번 끝까지 가보자!
다시 php 8.2로 변경 신청
잠시 숨을 돌리고 다시 8.2로 변경 신청을 했죠.
그런데,, 이번에는 변경 설치 과정 중 화면이 forbidden 으로 뜨는 게 처음 변경할 때와 다르다면 다른 점, 그리고 설치가 후다닥 꽤 빨리 끝났다는 느낌? 대략 15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더 희안한 건, 어라?? 그렇게 죽어라 http로 제 도메인 주소 앞에 경고 표시가 뜨던 것이 사라지고 https로 잘 연결이 되는 것이 아닙니까.
왜 그런지 이 워프 초짜는 모릅니다 😂
암튼,
그리고 이번에는 무서운 Fatal Error
로그인을 하고 나니 어후…이번에는 더 큰 문제…바로 그 두려웠던 Fatal Error…흠…
워드프레스 운영하시는 분들이 가장 두려워 한다는 바로 그 에러.
이런 오류가 생길 수 있다고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에 크게 당황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제 환경과 잘 호환 되서 순조롭게 설치 되길 바랬는데 말이죠.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 알려 주면 더 용이하게 수정할 방법이라도 찾아 볼 것인데, 그냥 치명적인 오류라는 메세지만 달랑 주면 어디서 시작하라는 건지.. 보통 이렇게 워드프레스 에러라 하면 ‘어느 파일, 몇 번째 줄 코드가 에러이다’ 라는 창이 뜬다고 알고 있었는데 말입니다.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테마와의 호환성 문제, 그리고 플러그인 문제라니,
일단, 플러그인 부터 하나 씩 제거 해 보며 원인을 찾아 보기로 했습니다.
그 중 가장 의심 되는 플러그인이 아주 오래 된 버전의 acf와 js composer(wpbakery) 였는데 제거를 하니 이제 슬슬 테마 관련 에러 코드를 내 주기 시작합니다.
제 경우 문제가 바로 위젯 관련이었는데요, class-wp-widget-facctory.php와 class-wp-widget.php 코드 에러, 그리고 테마의 function.php, framework 등으로 주로 사이드 바 위젯 문제가 크더군요.
문제를 해결 해 볼 수 있을까 하여 코드 그대로 복사해서 구글링을 시작해 보니 어쿠 이뤈 이건 저만 겪는 문제가 아닌 듯, 똑같은 문제 내지 비슷한 사례가 꽤 보여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죄다 외계어 코딩 용어에 무슨 말인지 이해 하기 힘들었지만, 그래도 그간 좀 봐 둔 게 있었다고 ,초짜지만 어째저째 해결을 하나 씩 하긴 했는데요, 이쪽 분야 관련 개발자님들 정말 새삼 존경스럽습니다.
도대체 어떤 세계인지 신기하기도 하구요, 그 머리는 타고 나야 되는 듯 진짜 천재들.
이렇게 사이트에 접속조차 하지 못했던 이유가 꼴랑 그 구식 코드 한 두 줄 이였다니…
좀 허망하긴 합니다. 허엌
테마 자체에 포함되어 있던 유료 플러그인 두 개 잘 쓰던 거 못 쓰게 되고, 또 테마 속 기능 몇 개가 불구가 되긴 했는데.
그래도 어쨌든 이 정도라도 복구를 해서 글을 쓰게 되니 기쁘군요. php 8버전대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아직 그 아래 버전을 쓰시는 분들이 전체 워드프레스 사용자의 50%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크게 체감할 정도로 성능이 좋아졌다 거나 그런 건 저는 전혀~ 느끼질 못하겠지만 암튼, 언젠가 해야 할 일, 시간 될 때 차근히 해결해서 기분은 좋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