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머리 나는 이유 머리카락 새치 예방 하는 방법
젊은 나이임에도 흰 머리 나는 이유와 머리카락 군데군데 하얗게 올라 오는 새치와의 차이는 무엇이며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며 거치는 노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하얀 머리카락과는 분명히 다른 새치 머리는 미관 상으로도 깔끔하고 좋은 이미지를 주기 어렵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처음에는 드문드문 나는 새치 머리 경우, 그냥 뽑아 버리거나 좀 많이 난다 싶으면 가끔씩 염색으로 커버를 하곤 했는데요,
신경 안 쓰고 살다가 어느 날 보니 눈 쌓인 것처럼 정수리 부분에 집중적으로 빼곡히 하얀 게 올라오기 시작하여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더군요.
한창 나이이신 분들은 솔직히 성별 무관하고 흰머리- 실버 그레이라고 하죠, 아주 세련되고 잘 어울리기도 합니다. 일부러 이렇게 멋지게 염색을 하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모든 분들이 이렇게 자연스럽게 잘 어울리는 것도 아니고 말이지요, 😂
보기 흉한 얼룩 없이 전체적인 톤으로 멋스럽게 염색 된 것이 아닌, 드문드문 검은 머리카락에 섞여 햇빛을 받으면 더더욱 밝게 강조되어 빛나는 새치 머리는 멋이 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이미지를 망치고 누구나 없애버리고 싶은 스트레스가 됩니다.
흰머리와 새치 머리 구분 먼저~
새치 머리의 경우 듬성히 한 가닥씩 비쳐 보이는 것이 특징이라면, 흰머리는 머리 특정 한 부분에서 빼곡히 나기 시작하여 점점 전체 부위로 퍼져나가는 게 특징입니다.
젊은 나이임에도 불쑥 올라 오는 새치와 흰머리 때문에 고민.
이처럼 때 이른
흰 머리 나는 이유는?
1. 유전적인 영향
가장 일반적인 흰머리 나는 이유 중 하나는 유전적인 영향입니다.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의 흰머리 상태가 유전적으로 그대로 전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예상보다 일찍 흰머리가 나타나는 경우, 가족력을 주의 깊게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2. 노화로 인한 멜라닌 감소
머리카락은 노화의 진행과 함께 천연색을 주는 멜라닌이 차츰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색소가 부족해져 점점 흰머리가 올라오게 되는 것이죠. 슬프지만 이것은 명확한 노화의 증거.
3. 스트레스와 흰머리와의 상관 관계
과도한 스트레스는 머리 색깔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무시하지 못할 요소입니다. 그로 인해 멜라닌 생성이 억제되어 흰머리가 더 빠르게 생길 수 있습니다.
4. 영양 부족으로 인한 흰머리 생성
다이어트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영양 부족은 머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비타민 B12, 철분, 아연 등이 부족하면 두피 건강이 나빠져 흰머리가 더 빨리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환경적인 요인
외부 환경 요인도 흰 머리 나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는데요, 자외선, 화학 물질, 드라이기의 과도한 열 등이 머리카락을 손상 시키고 머리카락을 하얗게 변하게 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겠습니다.
때 이른 불청객, 흰 머리 예방하는 방법은?
1. 건강한 식습관
영양에 균형이 잘 잡혀있는 건강한 식습관은 머리카락의 건강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 B12, 철분, 아연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흰 머리를 예방하는 데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진 검은 콩이나 깨를 평소에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검은 콩은 우리 식탁에 자반으로 익숙하게 자주 먹을 수 있지만, 깨는 쉽게 접하기 어려우므로 시중에 나와 있는 검은 깨가 함유 되어 있는 두유와 같은 식품류를 자주 먹어 주도록 합시다.
2.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흰 머리가 나는 이유 중 하나 이므로, 제때 풀어 줄 수 있는 자신만의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 평소 즐기는 취미 생활,명상, 산책 등의 활동을 통해 긴장을 푸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정기적인 두피 관리
두피 건강은 머리카락의 건강과 직결되므로, 정기적인 두피 관리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하고, 손가락 끝으로 머리를 전체적으로 가볍게 두드리거나 부드러운 압력으로 쓰다듬듯 눌러주며 지압 하는 방법, 날카롭지 않은 브러쉬 빗으로 톡톡 두드리는 두피 마사지를 통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화학 물질과 열에 주의
새치와 흰머리를 커버 하는 염색은 너무 자주 사용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켜 두피를 손상 시키고 끔찍한 탈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과도한 화학물질과 열은 삼가하고 최대한 자연 친화적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드라이기나 고데기 등 열을 이용한 스타일링 도구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흰머리와 새치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머리를 건강하고 청결하게 유지 관리하는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과 긍정적인 생활 습관을 통해 흰 머리와 새치 머리가 나는 속도를 늦추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나타나는 흰 머리 일 경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억지로 막으려 하기보다 최대한 그 시기를 늦추기 위해 관리 한다는 생각으로 자연스러운 노화의 과정을 편안하게 받아들이는 마음의 자세 또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