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fication texts go here. Hello!

물은 하루에 몇 잔 많이 마시면 안 되는 사람 건강 체크 필수

물은 하루에 몇 잔 많이 마시면 안 되는 사람 건강 체크 필수
Table of Contents

보통 하루에 물은 몇 잔 정도 마시고 계시나요?

많이 마시면 마실수록 몸에 좋다고 오래전부터 알려진 것이 기본적인 건강 상식이었는데, 가끔 보면 오히려 그것이 몸에 해가 되어 건강을 해치는 분들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물 마시는 걸 차~암 싫어하는데요, 세상에서 가장 맛이 없기 때문입니다!!!ㅋ,정말 고역 이예요, 갈증을 느끼면 대신에 달달 하거나 시원한 탄산음료, 차 마시는 걸 더 좋아해서요.

우리 몸의 70% 이상을 이루고 있는 수분, 부족하면 탈수 증상으로 이어져 신체의 전반적인 여러 기능들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두통 및 어지러움, 피로와 무기력감, 피부도 쭈글쭈글 탄력을 잃게 시작합니다. 정신도 몽롱해져서 집중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물

 

물(수분)의 중요성

1. 수분의 기능

체온 조절: 수분은 우리 몸의 온도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땀을 통해 열을 방출하면서 체온을 유지하고, 수분 부족 시 체온 조절이 어려워집니다.

영양소 운반: 혈액은 수분을 통해 영양소를 운반하고 세포로 전달합니다. 또한, 수분은 소화 과정에서 소화 효소와 함께 동작하여 영양소의 흡수를 돕는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대사 활동: 수분은 우리 신체의 전반적인 대사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포 내에서 화합물을 분해하고 합성하는 과정에서 수분이 필요하게 됩니다.

관절 윤활: 수분은 관절에서 뼈와 뼈 사이를 부드럽게 해주어 움직임을 원활하게 합니다. 수분 부족 시 관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몇 잔 정도 마시는 게 좋을까?

2. 하루 물 권장 섭취량

개인의 활동 수준이나 계절과 날씨,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지만 일반적으로 제시된 권장 섭취량 가이드라인을 보면,

보통 성인은 하루에 약 2리터(8잔)를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땀을 많이 흘리는 활동을 많이 하거나 건강 상태에 따라서 더 많은 수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여기서 중요, 오히려 많이 마시면 몸에 해가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지요.

마시는 양 신경 써서 조절해야 되는 사람들

 

물2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대체로 건강에 이로울 수 있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과다한 섭취가 오히려 해를 줄 수 있습니다.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주의해야 할 상황과 섭취량에 주의해야 하는 사람들을 알아봅시다.

신장의 기능이 제한된 분들:

신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사람들은 체내에서 빠져 나가지 못한 물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는 체내 전해질의 불균형을 일으켜 신장 문제를 악화 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심장 문제를 갖고 있는 분들:

과다한 섭취는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심장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혈압 상승이 오히려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담당의와 상의하고 적절한 섭취량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 희석 문제:

혈액이 과다하게 희석되면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속하게 과다한 섭취로 인한 저나트륨혈증은 심각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급성 신부전을 겪은 분들:

신부전 환자들은 신장 기능이 급격하게 감소하므로 과다한 섭취는 체내에 물이 쌓이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나 운동을 하는 분들:

과도한 운동이나 다이어트로 체내 염분이 감소할 경우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분

 

 

물은 하루에 꾸준히 작은 양씩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증이 난다고 급하게 많은 양을 들이키면 몸이 갑작스런 수분 공급에 적응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도 그럴 듯이 저 또한 경험해 보았죠, 갑자기 미친 듯한 갈증을 느껴 자다가 벌떡 일어나 냉장고로 달려가 벌커덕 숨도 제대로 쉬지 않고 들이키고 난 후 몸이 오히려 더 헤롱헤롱~ 이후로는 아무리 급해도 천천히 마시려고 합니다.

 

가급적이면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순수한 깨끗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지만,

 

몸에 수분 공급을 위해선 이외에도 우리가 식사 중 먹는 국이나 찌개, 수분이 많은 반찬 종류, 차, 주스, 우유 등 다양한 음료를 통해 자연스럽게 섭취 되므로, 일반적으로 제시된 하루에 몇 잔 꼭 마셔야 한다! 라는 가이드라인에 얽매지 말고 몸이 보내는 신호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About the Author

춤추라. 아무도 보고 있지 않은 것처럼 노래하라.아무도 듣고 있지 않은 것처럼 일하라. 돈이 필요하지 않은 것처럼 사랑하라.한번도 상처 받은 적 없는 것처럼 살라. 천국이 이 세상 위에 있는 것처럼

0 Comments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okie Consent
    We serve cookies on this site to analyze traffic, remember your preferences, and optimize your experience.